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치료 방법은?

by O_ri 2022. 4. 5.

여자-얼굴에-난-피부-트러블을-돋보기로-확대한-일러스트-옆에-서있는-남자-의사-일러스트

대상포진은 주변에서 한 번쯤은 보게 되는 질병입니다. 물론 치사율이 높은 질병은 아니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기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럼,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요?

 

 

 

 

대상포진 원인

먼저, 대상포진에 걸리는 이유,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합니다. 어린 시절 수두 바이러스를 앓았던 적이 있는 경우라면 대부분이 몸속에 수두 바이러스를 안고 살아갑니다. 물론 수두 바이러스는 몸속에 잠복해있을 뿐, 별다른 해를 끼치지 않는데요. 하지만 심각한 스트레스나 피로, 또는 큰 병으로 인한 수술 등으로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잠복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진 세포를 공격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그런데 일부 사람들은 '나는 어린 시절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데도 대상포진에 걸렸는데요?'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어린 시절 수두에 걸렸지만 증상이 매우 경미해서 수두에 걸렸는지 모르고 지나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있지 않으면 걸리지 않는 질병이기 때문에, 내가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그건 내 몸속에 수두 바이러스가 잠복해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대상포진은 초기에 잘 발견하면 그리 아프지 않게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조기 치료를 하지 못하게 되면 엄청난 고통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으로 고생하는 기간도 더 길어지며, 심지어, 기존에 수두 바이러스가 없던 사람들이나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전염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에 발견해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몸살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상반신의 특정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극초기의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대상포진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몸살 기운과 통증만으로는 대상포진을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신경을 타고 발진이 생기기 때문에 몸의 한쪽에만 증상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살이 오면서 유독 몸의 한쪽으로만 통증이 생긴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발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발진 역시 일반 피부 발진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의 위치가 일반 발진과는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해당 특징을 통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발진의 특징 한 가지는 편측성입니다. 한쪽에만 발진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상포진은 몸에 있는 신경을 타고 발진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이면 왼쪽, 오른쪽이면 오른쪽 이렇게 한쪽에만 발진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발진이 유독 한 방향으로만 난다면, 일반 피부 발진이 아닌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 한 가지는 군집성입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발진은 일정 부분에 집중되어 군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발진이 한쪽에만 생기고, 또한 밀집되어 발진이 생기는 것이 보인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발진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은 일반 통증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히 피부에 발진이 난 것과는 다르게 대상포진은 신경 세포를 파괴시키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신경성 통증이 수반되는데요. 처음에는 단순히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시작되었다가, 대상포진이 심해지면 바늘로 쑤시는 느낌, 전기가 통하는 것 같은 느낌, 심한 경우에는 칼로 후벼 파는 것 같은 평소에는 느껴보지 못한 고통을 겪게 됩니다.

 

네 번째로, 감각 이상 증상이 발생합니다. 감각이 극도로 예민해지거나 반대로 너무 둔감해지는 증상이 생긴 다는 것인데요. 대상포진으로 신경 세포가 공격을 당하게 되면, 해당 부위의 감각이 아주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치기만 했는데도 아주 따갑거나 매우 가려워지는 등의 민감한 반응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또는 그 반대로 평소보다 그 부위의 감각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수포가 생긴 부위에 감각 이상 증상이 생긴다면 그것은 대상포진으로 인한 증상이며,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

대상포진은 초기에 발견해서 제때에 치료하면 크게 아프지 않은 대상포진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프지 않다고 해서 대상포진 자가치료를 하려고 시도했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인 것이 확인이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대상포진이 걸린 것이 확인이 된다면, 대상포진은 어느 과를 가야 할까요? 통증이 크게 없다면 피부과에 내원해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상포진은 통증이 수반되기 때문에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통증의학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튼, 대상포진이 의심이 된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대상포진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통증도 심해지기 전에 잡을 수 있고, 대상포진으로 인한 수두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 기간도 짧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아프지 않더라도 빨리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죽는 병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방심했다가는 엄청 고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수두 바이러스를 전염시키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이 발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빠른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