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정보

비틱 뜻은?

by O_ri 2021. 12. 29.

비틱-썸네일

 

인터넷 상에서는 항상 새로운 신조어들이 생겨납니다. 오늘 살펴볼 신조어는 비틱인데요. 비틱은 딱 봐서는 그 뜻을 알 수 없는 신조어입니다.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비틱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틱 뜻은?

결론적으로 말하면, 비틱은 네이버 덕후의 줄임말입니다. 그런데 네이버 덕후의 줄임말이면..'네덕'이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비틱이 바로 네덕입니다. 예를 들어, 멍멍이를 댕댕이라고, 귀엽다는 말을 커엽다고 하는 등의 표기 방식을 이른바 '야민정음'이라고 하는데요. 심지어 팔도비빔면 회사에서는 더 매운 버전의 비빔면의 이름을 야민정음을 사용해서 '괄도 네넴띤'이라고 지은 적이 있을 정도로 이제 이 표기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데요. 바로 네덕을 이 야민정음식으로 표현한 것이 비틱입니다.

 

야민정음이라는 새로운 표기법은 '디시인사이드'라는 유명한 커뮤니티를 통해서 사용되었습니다. 비틱이라는 단어도 디시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 일부를 비하하는 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디시에서는 왜 비틱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일부 네이버 사용자들을 비하하기 시작했을까요?

 

2000년대 이후부터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아직도 한국에서는 네이버 카페나 네이버 블로그가 주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들 중에서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을 하거나, 자기 것을 자랑하거나, 남을 무시하거나, 기만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네이버 덕후'라는 말을 줄여서 '비틱'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각종 커뮤니티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씩 '비틱 금지', 또는 '비틱 차단'이라는 말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말은 비틱들처럼 아는 척을 하거나, 자랑질을 하거나, 남을 무시하고 비방하는 말을 금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에게만 적용되는 단어이긴 하지만 지금은 이 의미가 조금은 더 넓게 사용되어서 비틱처럼 아는 척, 자랑, 무시, 비방을 하지 말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는 자신에 대한 무언가를 자랑하고 싶을 때 '비틱 주의'라고 하면서 시작하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게임에서 자신의 계정이나 그 계정에서 가진 아이템들을 자랑할 때 비틱이라고 하면서 자랑합니다. 그래서 각종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단어가 바로 비틱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비틱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요즘은 단순히 자신의 무언가를 가볍게 자랑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만, 아무튼 비틱이라는 단어의 기존 의미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뜻은 알고 이해하되, 이 단어를 사용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상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w, 비떱 뜻은?  (0) 2022.01.04
fwb 뜻과 유래는?  (1) 2021.12.30
이왜진 뜻은?  (0) 2021.12.27
억까 뜻은?  (0) 2021.12.25
너드, 너드남 뜻은?  (1) 2021.12.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