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은?

by O_ri 2022. 6. 25.

휴지로-코막고-코푸는-여성-사진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은?

여름철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너무 많이 이용하다 보면 냉방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웬 냉방병이냐 싶지만, 냉방병에 걸리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조심하지 않으면 여름에도 걸릴 수 있는 여름 감기라고도 불리는 냉방병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냉방 중인 사무실이나 집 등에서 너무 오랜 시간 머무르게 되면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두통, 근육통, 권태감, 소화 불량과 같은 증상을 모두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냉방병 자체가 질병을 가리키는 단어는 아니며, 냉방을 너무 오래 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증상들을 포괄해서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때문에 냉방병을 유발하는 원인도 여러 가지입니다. 많은 원인들 가운데 크게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냉방병입니다. 쉽게 말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입니다. 보통 감기 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왕성하게 활동하지만, 여름에도 활동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거기에 더해서 냉방으로 인한 차가운 환경에 계속 노출되다 보면 면역력이 약해진 몸이 여름 감기 바이러스를 이겨내지 못하고 감기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세균으로 인한 냉방병입니다. 에어컨은 무더운 여름에 아주 차가운 바람을 만들어주는 기기입니다. 때문에 에어컨은 주변 온도보다 훨씬 차가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처럼 주변과 온도차가 극심해지면 자연스럽게 그 자리에 습기가 생깁니다. 그리고 그 습기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는데요. 그렇게 에어컨 내부에서 번식한 세균은, 에어컨을 틀 때마다 에어컨 바람에 함께 날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 세균이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밀폐된 환경으로 인한 냉방병입니다. 보통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실내는 아주 시원해집니다. 그 시원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문을 꽁꽁 닫아두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렇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환기를 시키지 않다 보면 내부 공기가 탁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냉방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냉방병 증상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냉방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에 따른 증상도 제각각입니다.

 

첫 번째로,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냉방병의 증상은 감기와 똑같습니다. 두통과 발열이 생길 수 있으며,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서 콧물이 나거나 목이 칼칼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해 감기에 걸렸기 때문에 나타나는 냉방병 증상입니다.

 

두 번째로, 세균 감염으로 인한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 불량과 같은 위장 장애입니다. 세균이 몸에 침투해서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데요. 소화 불량과 같은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서, 심한 경우에는 복통과 설사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할수록 증상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밀폐된 환경으로 인한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탁한 공기로 인한 두통 또는 답답함입니다. 너무 탁한 공기에 오래 노출되면 편두통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답답한 공기를 계속 마시다 보면 가슴이 답답한 느낌을 느끼게 되고요. 또한 건조해진 공기로 인해서 목, 코, 눈 등이 건조해서 따가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냉방병 치료방법

냉방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냉방병에 걸린 원인을 잘 파악해서 그에 맞는 조처를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면밀히 고려해보면 됩니다.

 

첫 번째로,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냉방병의 증상이 보인다면 감기와 똑같이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감기 증상이라면 감기약을 먹어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할 수 있는데요. 증상이 가볍다면 종합 감기약을 복용해서 대처할 수 있으며, 증상이 조금 무겁다면 그에 맞는 좀 더 강한 약을 복용하거나,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세균 감염으로 인한 냉방병의 증상이 보인다면 대부분 위장 장애를 느낍니다. 따라서 그에 도움을 주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균이 끊임없이 나오는 에어컨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또다시 고통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내부에 서식하는 세균을 제거해서 원인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려면 에어컨 청소가 필수입니다. 에어컨 청소 업체에 청소를 맡길 수 있고, 손재주가 있는 경우라면 유튜브에서 에어컨 분해 및 청소 영상을 찾아서 직접 청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집에 있는 에어컨을 직접 청소했는데요. 전문가가 아니라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청소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에어컨을 직접 청소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에어컨 내부의 세균들을 제거해주면 세균 감염으로 인한 냉방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밀폐된 환경으로 인한 냉방병의 증상들이 보인다면 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내부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걱정해서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몸이 망가집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라도 최소 한 번은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미세먼지가 많다고 해도 너무 오랫동안 환기를 시키지 않아서 탁해진 내부 공기는 미세먼지보다 더 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많아도 최소 한 번은 환기를 시켜주셔야 하며, 공기가 좋은 날에는 자주 환기를 시켜주면 밀폐된 환경으로 인한 냉방병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냉방병이란 무엇인지,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 치료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 무더운 여름에 내 몸이 편하자고 에어컨을 틀었는데 냉방병에 걸리면 이래저래 고생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냉방병의 원인을 잘 파악해서 미리 대비한다면 도움이 되는데요. 저는 그래서 여름이 무더워지기 전에 미리 에어컨 청소를 직접 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틀더라도 자주 환기를 합니다. 그리고 평상시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렇게 평상시에 건강을 위한 대비를 하신다면 냉방병 없이 쾌적한 여름을 나실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