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자가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O_ri 2022. 9. 16.

오른쪽-새끼-발톱-무좀-사진

무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등의 이유로 신발을 오래 신어야 하는 경우에 자주 생기는데요. 그런 무좀이 발톱에까지 옮으면 낫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자가 치료 방법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무좀이란?
-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1. 발을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2. 먹는 무좀약을 복용하세요.
3. 바르는 발톱 무좀약을 사용하세요

 

무좀이란?

무좀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의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곰팡이 질환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발에 곰팡이균이 서식해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무좀이라고 합니다.

 

무좀균으로 인한 증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납니다. 피부가 하얗게 되면서 각질이 벗겨집니다. 수포 형태로 무좀균이 나면서 간지러움을 유발하기도 하고요. 무좀으로 인한 각질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각질층이 두꺼워져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좀균이 지속되면 발톱까지 침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발톱 무좀이 생기게 되면 낫기가 어려워집니다. 발톱 무좀은 한 번 발생하면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톱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무좀이 다 나았다가도 발톱 무좀 때문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발톱 무좀이 생기면 발톱의 모양이 지저분해집니다. 얇고 이쁜 발톱이 서서히 두꺼워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발톱 색이 노란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서 여름에 샌들을 신기가 부끄러워지기도 합니다. 계속 방치하면 무좀이 계속 재발하기 때문에 발톱 무좀이 생겼다면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가치료법을 살펴볼 텐데요. 한 번 적용해보셔서 발톱 무좀을 없애시기 바랍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1. 발을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가장 기본이 되는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이 바로 발을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곰팡이균은 습하고 더러운 곳을 가장 좋아합니다. 대부분 무좀이 처음 발병하기 시작하는 곳은 발가락 사이인데요. 발가락 사이가 땀이 잘 차고, 땀이 잘 마르지 않아서 습한 환경이 오래 지속되는 곳이기 때문에 발가락 사이에서 무좀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무좀균은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특히 땀으로 습기가 고여있는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발을 항상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는데요. 특히 발에 땀이 자주 나는 분들은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소 하루에 한 번은 발을 깨끗하게 씻어주시고 반드시 발을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발을 깨끗이 잘 씻었더라도 수분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습기로 인해서 무좀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발을 씻고 나서 꼭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발에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이라면, 더욱 자주 발을 씻고 말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건 건조한 발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발이 꽉 조이면서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은 좋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통풍이 잘되는 편한 신발이나 샌들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샌들을 신을 때 주의할 점은, 맨발에 샌들을 신는 건 오히려 무좀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건데요. 맨발에 샌들을 신어서 피부를 외부에 노출시키는 것은 피부에 상처를 유발해서 상처로 무좀균이 침투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일이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말을 신고 샌들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2. 먹는 무좀약을 복용하세요.

발을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 무좀이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톱 무좀이 생길 정도면 이미 무좀균이 상당히 깊게 침투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인데요. 그런 경우에는 먹는 무좀약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먹는 무좀약은 우리 몸의 끝 부분인 손발톱에까지 약성이 잘 도달할 수 있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발톱 무좀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약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발의 청결에는 신경 쓰지 않으면서 약만 복용하면, 발톱 무좀이 제대로 낫지는 않으면서 약만 장기간 복용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3. 바르는 발톱 무좀약을 사용하세요.

자가 치료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바르는 발톱 무좀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발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발톱 무좀약을 발톱에 잘 발라주면 됩니다.

 

일부 사람들은 발 전체에 사용하는 일반 무좀약을 발톱에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보다는 발톱에 사용하는 전용 무좀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발톱 무좀은 눈으로는 다 나은 것처럼 보여도 생각보다 오래 발톱에 머무릅니다. 따라서 발톱 무좀이 외관상으로는 다 나은 것처럼 보이더라도 오랫동안 꾸준히 더 발라주셔서 무좀균을 뿌리 뽑아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