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임신 착상혈 시기는?

by O_ri 2022. 3. 7.

정자와-난자가-만나-수정란이-된것을-묘사하는-일러스트

 

임신이라는 축복을 기다리는 사람이라면, 임신 가능성이 보이는 증상들이 보일 때 설레게 됩니다. 임신임을 알려주는 증상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는 착상혈이 있습니다. 그럼 임신 착상혈의 시기는 언제일까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

착상혈이 나타나는 시기는 난자의 배란 후 6-12일 사이입니다. 그리고 한 번 시작된 증상은 1-3일 정도 지속이 됩니다.

 

배란이 된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이 되면, 수정란은 수정된 지 3일 정도 지난 뒤에 자궁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수정 후 5-7일경에 자궁의 내막에 착상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수정란이 자궁의 내막을 파고들면서 피가 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가 외부로 나오게 된 것이 착상혈입니다.

 

임신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으면 착상혈을 생리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착상혈의 특징을 살펴보면, 생리혈과는 다른 점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차이점을 미리 알고 있다면 착상혈을 통해서 임신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

첫 번째 차이는 혈의 색입니다. 착상혈은 분홍색 또는 갈색을 띠는데요. 생리는 새빨간색 또는 검붉은색을 띱니다. 

 

두 번째 차이는 혈의 양입니다. 착상혈은 생리에 비해서 양이 적은데요. 양이 적은 만큼 착상혈이 비치는 기간도 1-3일로 아주 짧습니다. 하지만 생리는 그에 비하면 양이 아주 많죠. 그리고 기간도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7일까지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 번째 차이는 혈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착상혈은 배란일로부터 6-12일 사이에 보입니다. 하지만 생리는 보통 배란일로부터 2주 정도 지난 뒤에 시작됩니다. 따라서 착상혈이 생리보다 좀 더 빠른 시기에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처럼 착상혈과 생리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차이점을 잘 모르고 있었다면 착상혈이 생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착상혈은 색도 양도 시기도 생리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착상혈 관련 Q/A

 

Q1. 관계 후 착상혈 시기는 언제인가요?

성관계의 시기를 놓고 착상혈의 시기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정확한 기준점은 배란일인데요. 보통 배란일로부터 6-12일 사이에 착상혈이 비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배란일 시기에 관계를 했다면 관계 일주일  전후로 착상혈이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Q2. 착상혈이 나올 때 임신 테스트를 하면 결과가 나오나요?

임신테스트기는 수정란의 착상으로 인해 분비되는 hCG 호르몬을 검출해서 확인하는 것인데요. 착상 직후부터 이 호르몬이 바로 나오는 것은 아니며, 보통 착상이 성공한 뒤 2일째부터 hCG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착상혈이 보인 직후에 바로 임신 테스트를 하면 음성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착상혈로 의심되는 피가 보인 직후의 임테기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고 해서 실망하지 마시고 며칠간 지속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착상혈이 맞다면, 곧 있어 임테기에서 반응이 나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Q3. 착상혈 없이 임신하는 경우도 있나요?

물론입니다! 착상혈은 임산부의 10-30%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과반수가 넘는 임산부는 겪지 않는 증상입니다. 그러니까, 착상혈은 나오지 않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착상혈이 나오는 것이 건강 이상의 증거는 아닙니다. 적은 확률이기는 하지만 착상혈이 나오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산모와 아기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가 결코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Q4. 착상혈과 배란혈을 구분할 수 있나요?

기간 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배란혈은 배란기에 보이는 증상이며 착상혈은 배란일을 기준으로 6-12일 이후에 보이는 증상인데요. 따라서 평소에 생리 주기와 배란일 주기가 일정한 분이라면 혈이 나온 기간을 통해서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생리 주기가 불규칙적인 편이었다면, 혈의 생김새나 양을 가지고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임신이라는 축복을 기다리는 분들이라면 분명히 임신이 의심되는 증상이 보일 때 설레기도 하고 긴장도 될 것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내용을 미리 잘 숙지한다면 임신 가능성 여부를 더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