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가 건강 보조 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다 자란 질경이 풀 씨앗의 껍질을 가리키는 차전자피는 '식이섬유의 왕'으로도 불리는데요. 여러 가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차전자피의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차전자피 효능 - 식이섬유를 주목하세요.
차전자피의 효능을 가져다주는 일등공신은 바로 식이섬유입니다. 차전자피 성분의 80-90%는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러니까, 차전자피를 섭취하는 것은 곧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그런데 차전자피의 식이섬유는 특징이 있는데요. 한 가지는 차전자피의 식이섬유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두 종류가 모두 포함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차전자피가 식이섬유의 왕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이 두 종류의 식이섬유 중에서도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주목해야 합니다. 차전자피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만나게 되면 물에 녹으면서 젤처럼 진득한 형태를 취하게 되는데요. 동시에 40배 이상 부풀어 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차전자피에 포함된 수용성 식이섬유의 이러한 특징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효능을 가져다주는데요. 이제 차전자피의 식이섬유가 가져다주는 효능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첫 번째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간에서 담즙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이 됩니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사용해서 만든 담즙은 쓸개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담즙은 장에 있는 지방간을 분해하는 데 사용이 되는데요. 보통 담즙은 지방간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 뒤에 최대 90%의 담즙이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담즙이 재사용되기 때문에, 나머지 10%의 담즙만을 다시 재생산하기 위해서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에 있는 지방간을 분해하기 위해서 장으로 배출된 담즙이 다시 재활용되기 전에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다면, 결국 장은 재활용하지 못해서 부족해진 담즙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 많은 양의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게 서서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데요. 바로 담즙을 우리의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차전자피의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우리의 몸속에서 끈적한 젤 형태로 40배나 부풀어서 장 전체를 쓸면서 내려가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장속에 있는 담즙을 포함한 각종 중금속, 발암물질, 화학물질 등을 모두 쓸고 내려갑니다. 그렇게 담즙을 모두 몸 밖으로 배출시키게 되면, 우리의 간은 부족한 담즙을 재생산하기 위해서 우리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원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차전자피는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차전자피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도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차전자피와 혈당 수치 개선에 대한 실험 결과도 있는데요. 제2형 당뇨병 환자 49명에게 8주간 차전자피 또는 차전자피 성분의 약 5g 정도를 하루 2번 섭취하게 했는데요. 실험 결과 모두 혈당 감소에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차전자피는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차전자피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만나면 진득한 젤처럼 되어 40배 정도 부풀면서 장을 쓸고 내려가는데요. 이를 통해 대변을 더욱 쉽게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차전자피에 들어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의 부피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역시 변이 빨리 배출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차전자피는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전자피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몸속에서 물을 만나면 40배 이상 부풀어 오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우리가 쉽게 그리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따라서 식전에 차전자피를 먼저 섭취하면 장속에서 40배 이상 부풀어서 포만감을 형성해 우리가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차전자피의 다른 효능들
차전자피의 식이섬유가 차전자피의 효능을 가져다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하지만 차전자피에는 식이섬유만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닌데요. 차전자피에 포함된 다른 성분들 역시 우리에게 효능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차전자피에는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A는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안구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며 어두운 곳에서 시력을 유지해주는 로돕신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차전자피를 꾸준히 복용하면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나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고 눈을 더욱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로, 차전자피에는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의 노화 작용을 돕는 활성 산소가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따라서 이는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차전자피의 부작용
차전자피는 대부분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지는 않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젤 형태로 40배 이상 부풀어 오르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특징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특히 평소 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차전자피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차전자피를 먹으면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장의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장이 부담스러워하면서 오히려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차전자피를 소량씩 드시면서 적응하는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를 복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주변의 수분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는데요. 우리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서 몸속에 수분이 많은 상황이라면 식이섬유가 유용하게 작용하지만,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차전자피의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안 그래도 부족한 수분을 식이섬유가 흡수하게 되어서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전자피를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차전자피는 미국 FDA와 한국의 식품 의약품 안전처와 같은 국가 기관에서도 공식적으로 효능을 인정한 식품입니다. 미국 FDA 기준으로는 하루 차전자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를 7g을 먹을 것을 권장하는데요. 차전자피의 80-90%가 식이섬유라는 것을 고려해서 계산하면 하루에 8-9g의 차전자피 복용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를 가루 형태로 물에 풀어서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에 풀면 부풀어 오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물에 풀어서 곧바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차전자피가 맛은 없습니다. 모래 씹는 느낌, 나무껍질 맛이 나는데요. 그래서 차전자피 가루 복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알약 형태로 판매하는 차전자피를 드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가루 형태의 차전자피는 섭취하기가 부담스러워서 알약 형태의 차전자피를 섭취하는데요.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져다주는 식품은 찾기 어렵다고 느껴질 정도로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특히 현대인의 고질병과 같은 성인병들인 심혈관 질환가 당뇨를 야기시키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차전자피를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모두 건강한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은? (0) | 2022.02.15 |
---|---|
감태 효능과 먹는법은? (0) | 2022.02.14 |
송담 효능과 부작용은? (0) | 2022.02.11 |
돌외잎 효능과 부작용은? (0) | 2022.02.09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차전자피를 추천합니다 (0) | 2022.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