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치킨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 이 단어를 보면 '치킨'이라는 단어가 들어있다는 이유로 닭이 떠오르시거나 또는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으로써의 치킨을 떠오르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먼치킨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치킨 뜻
먼치킨의 시작은 세계적인 명작인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중 하나인 난쟁이에서 비롯됩니다. 그 난쟁이의 이름이 바로 먼치킨입니다. 따라서 오즈의 마법사가 처음 등장한 시점에서 먼치킨하면 당연히 그 난쟁이를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면 점점 그 의미가 확대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난쟁이의 특징은 키가 작다는 것이죠. 그래서 특히 해외에서는 키가 작거나 다리가 짧은 사람이나 특정 대상을 먼치킨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유래한 대표적인 먼치킨은 바로 먼치킨 고양이입니다.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고양이들을 일명 숏 레그 먼치킨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여러 유명한 고양이 유튜브의 먼치킨 고양이들이 짧고 뭉툭한 다리로 활동하는 모습들이 소개되면서 인기가 많아진 먼치킨 고양이입니다.
이렇게 귀여운 고양이에게도 사용되는 단어이지만, 오늘날 영어권에서는 먼치킨이 키가 작은 사람을 얕잡아보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사람에게 먼치킨을 사용하는 것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먼치킨의 또 다른 뜻?
이렇듯 전세계에서는 먼치킨이 키가 작거나 다리가 짧은 대상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판타지 소설이나 애니메이션, 또는 게임 등에서 사용되는 먼치킨은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다른 등장인물들과 비교했을 때, 혼자서만 극단적으로 강한 캐릭터를 가리킵니다.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먼치킨 작품 중 하나는 바로 일본 애니메이션인 원펀맨입니다. 원펀맨의 주인공인 사이타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강한 힘을 가진 이후로는 단 한 번도 치열한 전투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웬만큼 강한 악당들도 단순한 주먹 한 방에 나가떨어지죠. 심지어 사이타마는 꿈에서 아주 치열한 전투를 하다가 깨어나서 실망하기까지 하는 수준의 힘을 지녔습니다.
아무튼, 오늘날 한국에서 먼치킨의 의미는 이처럼 혼자서만 극단적으로 강해서 힘의 균형을 완전히 깨버리는 캐릭터를 가리키는데요. 오즈의 마법사에서 난쟁이의 이름이었던 먼치킨이 어떻게 한국에서는 이런 의미로 변하게 되었을까요?
오늘날 한국에서 먼치킨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된 것은 바로 RPG 게임에서부터입니다. 대부분 RPG 게임에서는 여러 유저들이 힘을 합쳐서 퀘스트를 해결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런 협력 관계는 무시하고 자신 혼자서만 지나치게 경쟁적으로 게임을 했는데요. 함께 힘을 합쳐서 몬스터를 무찌르려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더 많은 몬스터를 잡으려 하고, 내가 더 많은 아이템을 먹으려 하는 등의 경쟁에만 집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쟁적인 플레이를 일삼는 사람들을 먼치킨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요. 유래에 대한 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한 가지는, 나이가 있는 유저들이 어린 유저들이 키가 작은만큼 어리석은 플레이를 한다는 뜻에서 먼치킨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한국에서의 먼치킨은 처음에는 혼자서만 너무 경쟁적인 플레이를 하는 게임 유저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요. 그런데 보통 혼자서 독자적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게임 캐릭터의 힘이 아주 강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여러 유저들과 경쟁에서 이겨 혼자 모든 것을 독차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게임에서의 먼치킨들은 대부분 다른 유저들과 비교하면 아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의미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제는 먼치킨하면 지나치게 경쟁적인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인물들에 비해 혼자 유독 강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고요. 그리고 먼치킨이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만화나 소설 등에도 사용되게 되면서 오늘날에 이르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먼치킨의 다양한 뜻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사용되는, 비교할 수 없는 강함을 가진 자들을 뜻하는 먼치킨은 해외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로지 한국에서만 통하는 의미라는 것을 참고하실 수 있겠고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먼치킨의 의미는, 키가 작고 다리가 짧은 대상을 가리키는 단어라는 점을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