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알아보고 대처해요!

by O_ri 2022. 10. 26.

치매에-걸린-노인이-지팡이를-짚고-있고-뒤에는-뇌에서-퍼즐-조각이-빠져있는-이미지

가족 중에 치매 환자가 있으면 점점 잃어가는 기억 때문에 가족 모두가 슬픔을 겪게 되는데요. 때문에 치매 초기증상을 잘 기억했다가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면, 병이 더 커지는 걸 지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치매란

-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기억력 저하가 일어납니다.
 2. 사람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3. 장소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4.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5. 무기력증에 시달립니다.
 6. 망각 또는 환각 증상이 발생합니다.
 7.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됩니다.
 8. 운동 기능에 이상이 생깁니다.

치매란?

치매란 지능, 의지, 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한 것을 가리킵니다. 원래는 정상적인 지능이 여러 이유로 인해서 후천적으로 저하된 것을 말합니다.

 

치매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비율이 높은 알츠하이머부터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와 파킨슨병까지 이 4가지 질병이 치매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알츠하이머는 뇌세포가 퇴화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뇌세포의 퇴화로 인해 인지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러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질환으로 인해 뇌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루이체 치매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덩어리가 신경세포를 죽이면서 발생하는 치매 증상이며, 파킨슨병은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루이체 치매와 파킨슨병 모두 신경세포의 소실이 일어나기 때문에 증상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이제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살펴보면서, 치매 발병 여부를 자가 점검해보실 수 있습니다.

 

1. 기억력 저하가 일어납니다.

치매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치매 초기에는 단기적인 기억력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 이름이나 물건 등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게 되고요. 음식을 조리하다가 잊어버려서 냄비를 태우기도 합니다.

 

그리고 했던 이야기를 계속하게 되는데요. 대화 중에 반복해서 같은 이야기를 하는 증상이 보이게 되며, 또한 약속을 계속 잊어버리는 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2. 사람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은 인지 능력의 감소인데요. 특히 사람, 장소, 시간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 이름이 잘 떠오르지 않게 됩니다. 지인 이름이야 누구나 잘 까먹을 수 있는데요. 가까운 가족의 이름을 자주 까먹는 모습이 보인다면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장소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장소에 대한 인지 능력이 떨어집니다. 물건을 놔둔 위치를 자꾸 잊어버리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길을 가다가 갑자기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잊어버려서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뇌세포의 퇴화는 기억력 감퇴에 더해서 성격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것과 같이 안 좋은 방향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원래는 그러지 않았는데 갑작스러운 짜증이 많아지고, 괜찮았다가 이유 없이 신경질적이 되고,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의심하기 시작하는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치매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5. 무기력증에 시달립니다.

치매로 인해서 하고 싶은 일이 없어지고 의욕이 사라지는 무기력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치매 초기 증상과 겹쳐서 무기력증이 찾아온다면, 그것은 치매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망각 또는 환각 증상이 발생합니다.

치매는 뇌세포의 퇴화 및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망각 또는 환각과 같은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갑자기 이상한 게 들리거나 또는 보인다고 한다면, 치매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7.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됩니다.

편측성 마비, 감각 저하, 보행 장애 등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뇌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한 치매인 혈관성 치매로 인한 것인데요. 위에서 살펴보았던 증상과 함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한다면,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8. 운동 기능에 이상이 생깁니다.

행동이 느려지거나 움직임이 뻣뻣해지면서 자주 넘어지고, 평소와는 다르게 자주 침을 흘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치매 초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파킨슨병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위에서 살펴본 인지 능력 이상에 더해서 운동 기능에도 이상이 생긴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