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정보

헬창 뜻과 유래는?

by O_ri 2022. 1. 5.

웨이트하는-남자-썸네일

 

더 나은 삶을 위해,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웨이트 트레이닝이 인기가 많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더 나은 건강과 더 나은 몸매를 가지고 유지하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인터넷 상으로도 운동 관련 신조어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헬창의 뜻과 유래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헬창 뜻

헬창이라는 단어는 신조어 이면서 합성어인데요. 먼저 그 의미를 알려드리자면, 헬스를 좋아하는 수준을 넘어서 집착하는, 운동에 과몰입하고 헬스에 완전히 빠져서 사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단어가 바로 헬창입니다.

 

어감상 좋지 않은 의미일 것만 같은 헬창이라는 단어는 두 단어의 합성어인데요. 헬스 + 엠창 인생, 이 두 단어의 줄임말입니다. 역시나 비속어가 섞여있는 단어죠? 비속어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드리지는 않겠지만, 엠창 인생이라는 신조어는 원래 찐따 또는 인생의 낙오자, 루저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줄여서 앰생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엠창 인생이라는 단어와 본인이 푹 빠져있는 분야의 특정 글자를 합성해서 'O창'과 같이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면서 자신이 특정 분야에 푹 빠져있는 것에 대해서 자조적으로 표현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헬창 유래

엠창 인생에서 비롯된 헬창과 같은 단어들은 디시인사이드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합성한 'O창'이라는 합성어는 2014년~2015년 사이에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게임에 빠져 사는 사람들을 겜창이라고 표현했고, 게임 중에서도 롤을 좋아하면 롤창, 오버워치를 좋아하면 옵창, 메이플을 좋아하면 메창. 이런 식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게임과 관련되어서 주로 사용되던 단어가 점점 다른 분야에도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여러 합성어 중에서도 헬창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소위 디시인들 사이에서 사용되던 단어가 유명해지면서, 요즘은 다른 커뮤니티나 포털사이트, 또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단어의 느낌은 많이 순화되었습니다. 유래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자신이 그 분야에 푹 빠져서 산다는 것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의미로 알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헬창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이 헬스에 푹 빠져 산다는 걸 재미있게 표현하기 위해 헬창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비속어가 포함되어 있는 그리 좋지 않은 의미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의미를 잘 알게 되었으니, 헬창이라는 단어 사용에 조금 더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상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쿠루삥뽕 뜻과 유래는?  (0) 2022.01.06
보이콧 뜻과 유래를 알아봅시다!  (0) 2022.01.05
카푸어 뜻은?  (0) 2022.01.04
레게노 뜻과 유래는?  (0) 2022.01.04
bbw, 비떱 뜻은?  (0) 2022.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