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정보

카푸어 뜻은?

by O_ri 2022. 1. 4.

수입차-썸네일

 

요즘은 삶을 바라보는 가치관들이 다양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삶을 살아가는 방식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현재를 충분히 즐기자는 태도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카푸어'라는 문제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카푸어 뜻은 무엇일까요?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카푸어 뜻

카푸어란 자동차라는 뜻의 Car, 그리고 가난함을 의미하는 Poor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즉, 수입에 비해서 버거운 차를 사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남들이 보기에 수준에 맞지 않는 너무 비싼 차를 사는 것을 가리킵니다. 저축이나 결혼은 불확실한 미래입니다. 그것보다는 현재에 충실하자는 생각에서 출발한 카푸어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서 투자하기보다는 현재 자신이 원하는 좋은 자동차를 끌면서 만족을 얻겠다는 생각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현재에 충실하자는 욜로(Yolo)의 한 형태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욜로와는 조금 결이 다른 카푸어의 특징은 남들이 보기에 지극히 과분한, 그 사람의 수입이나 상황으로는 경제적으로 버거워보이는 차를 탄다는 것입니다. 돈을 엄청 잘 버는 사람이 현재를 즐기기 위해서 좋은 차를 사는 것은 욜로라고 할 수는 있지만 카푸어는 아닙니다. 카푸어는 고급차를 사고 유지할 만큼의 넉넉한 경제력이 있는 것이 아님에도 고급차를 타고 다니는 것을 카푸어라고 합니다. 차는 외제차인데 집은 원룸인 식인 것이죠. 조금 더 현재 자신이 원하는 바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카푸어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가치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무모한 행동과 결정은 지혜롭지 못하며, 따라서 그것을 지지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것을 장려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카푸어들이 좋은 차를 산다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전혀 없으며, 오히려 삶을 바라보는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서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실 양쪽 의견 다 일리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너무 과도한 지출은 혹시 모를 사고나 나쁜 미래를 맞닥뜨렸을 때 대비하지 못하게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현재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조건 참으면서 미래만을 위해서 사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또 그것도 옳다고 볼 수 없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 주변의 가족이나 친한 사람이 카푸어가 되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결국 균형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를 추구하고 즐기는 것이 잘못되지는 않습니다. 그것이 차라고 해도 말입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대책 없이 카푸어가 되는 것은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지 않나 싶습니다.

'상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콧 뜻과 유래를 알아봅시다!  (0) 2022.01.05
헬창 뜻과 유래는?  (0) 2022.01.05
레게노 뜻과 유래는?  (0) 2022.01.04
bbw, 비떱 뜻은?  (0) 2022.01.04
fwb 뜻과 유래는?  (1) 2021.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