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정보

주불 뜻! 신조어 의미 알아봅시다

by O_ri 2021. 12. 16.

신조어는 항상 생겨납니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 상에서 신조어들이 많이 만들어지는데요. 수많은 신조어와 줄임말 가운데 오늘은 '주불'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언뜻 봤을 때는 불교와 관련이 있는 단어 같긴 한데요. 이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그 의미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주불-썸네일
주불 뜻은?

 

주불 뜻

'주불'이라는 단어는 원래는 불교 용어가 맞습니다. 사전에 등재된 주불의 뜻은 '법당에 모신 부처 가운데 가장 으뜸인 부처'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인터넷 상에서는 특정 문장의 줄임말로 사용되는데요. 바로 '주소 불러'를 줄여서 주불이라고 합니다. 처음 뜻을 알았을 때는 뭔가 허무하기도 하면서 재미있었는데요. 지인에게 주소를 물어볼 상황이 있을 때 '주불'이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친구 집에 놀러 갈 일이 생기거나 지인에게 택배를 보내야 할 일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문자로 '주불'이라고 말하면 MZ세대 젊은이들은 바로 이해하고 주소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집주소-사진
주불 뜻은 '주소 불러'

 

저도 MZ세대이지만, 이 줄임말의 의미를 안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참 흥미로웠는데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맥락 없이 '주불'이라는 단어만 보면 무엇의 줄임말인지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친구에게 우리 집에 놀러 오라고 한참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친구가 알겠다고 하면서 '주불'이라고 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문맥을 보고 뜻을 이해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줄임말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확실히 요즘은 문자와 카톡이 더 편해지는 세상이 된 것 같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말로 했을 때는 '주소 불러'나 '주불'이나 별 차이가 없지만, 이 단어를 문자로 전한다고 생각하면 느낌이 다릅니다. 확실이 한 글자라도 줄여서 표현하면 더 편하죠. 이렇게 휴대폰을 사용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주된 방식에 변화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줄임말이 늘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주불'이라는 신조어의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비교적 난이도가 쉬운 간단한 표현이었습니다. 잘 기억하셨다가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댓글